본문 바로가기
정보통통/생활 꿀Tip

스티로폼 분리수거 올바르게 버리자!

by 히이토 2020. 11. 23.
반응형

스티로폼 분리수거 올바르게 버리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티로폼에 대해서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스티로폼이 재활용이 된다는 거 알고 계신나요?  재활용이 된다는 사실도 모르고 일반 쓰레기로 배출하시는 경우도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마트에서 장을 보거나 온라인 쇼핑만 해도 식품 같은 경우는 스티로폼과 함께 오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심지어 저희가 자주 먹는 컵라면 용기조차도 스티로폼인데요. 우리가 생활하면서 나오는 스티로폼 쓰레기만 해도 만만치 않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정말 편리함을 주는 스티로폼이지만 스티로폼 같은 경우 썩는 기간이 500년이나 걸린다고 합니다. 너무 놀랍고 무서운 사실인데요. 오늘부터라도 스티로폼 분리수거 방법을 잘 지키시면 어떨까요?

스티로폼 분리수거하는 법 (버리는 방법)

스티로폼은 이물질이 묻어있는 경우에는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음식물 용기라던가 컵라면 경우 깨끗하게 세척한 후 분리수거를 하시거나 혹시 빨갛게 국물 오염이 지워지지 않는다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스티로폼은 투명 봉지에 안에 쓰레기가 보일 수 있도록 담아서 버리시거나 대량의 스티로폼을 버리시는 경우 끈에 묶어 한 번에 배출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색이 있는 스티로폼도 재활용이 되지 않으므로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과일을 감싸고 있는 스티로폼 망은 무조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 주시고 색깔이 있는 스티로폼이나 흰색 스티로폼이 오염이 된 경우에는 무조건 일반 쓰레기로 버려주시길 바랍니다. 스티로폼에 스티커나 송장 등.. 포장이나 테이프가 붙어있을 경우에는 스티커, 테이프 등을 깨끗하게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스티로폼 같은 경우는 보온, 보냉이 잘 되므로 보통 음식 배달, 택배 등으로 많이 받아 보실 텐데요. 같이 들어있는 아이스팩 같은경우는 뜯지 않고 그대로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 주시면 됩니다.

그 외에 애매해서 분리수거를 하는 경우가 있으실 텐데요. 장난감, 우산, 칫솔, 비데, 플라스틱 용기(바구니), 노끈, 호스, 빨대, 문구류, 거울 등..의 제품들도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 주셔야 한다고 합니다. 보통 플라스틱이 있으면 무조건 분리수거로 분류했었는데 앞으로는 제대로 쓰레기를 버려야 한다고 느끼게 되네요.

<스티로폼 분리수거 정리>

-컬러감이 있는 완충재

-과일 망(완충재)

-컵라면 용기(빨갛게 오염이 되어있으면 재활용 불가)

-스티커, 포장지 등이 붙어있다면 떼고 분리수거해야 합니다.

-무조건 하얀 상태, 하얀 스티로폼만 재활용 가능합니다

-오염물이 묻어있는 경우 세척해서 말린 후 분리수거 가능

-분리수거할 때에는 투명한 봉투에 내용물이 보이게 모아서 분리배출

-많을 경우 한 번에 끈으로 묶어서 배출

스티로폼 외에 분리수거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비닐류 분리수거 방법

스티로폼만큼이나 비닐도 실생활에서 정말 많이 나오는 쓰레기 중 하나죠. 비닐류 분리수거 방법은 오염이 묻지 않아야 가능합니다. 조금이라도 오염이 묻어있다면 깨끗하게 세척해서 말린 뒤에 비닐류만 모아서 묶어 한 번에 배출해 주시면 됩니다. 오염이 묻어있거나 지워지지 않는다면 무조건 종량제 봉투에 배출해 주시면 됩니다.

건전지 또는 형광등 분리수거 방법

건전지나 형광등은 사람한테 정말 해로운 수은이라는 성분이 있어 매우 위험하고 환경 오염에도 큰 문제를 일으키는데요. 분리수거를 잘해서 재활용을 할 경우에는 철강이나 세라믹 등의 자원으로 쓸 수 있다고 합니다. 번거롭지만 이왕이면 제대로 재활용하는 게 좋겠죠? 아파트 내에 폐 건전지, 폐형광등 수거함이나 주민센터, 마트나 경로당 등의 주변에 분리수거함을 설치하는 경우가 있으니 잘 알아보고 분리배출해서 환경과 경제에 도움이 되면 좋을 것같습니다. 

의약품 분리수거 방법

처방을 받거나 유통기한이 지나 다 못 먹고 남은 약 같은 경우에는 일반 쓰레기로 배출하면 토양이나 하천을 오염시키는 주범이 됩니다. 번거롭지만 주변에 가까운 약국 분리수거함이나 약국에 가져다주면 됩니다.

이렇게 스티로폼 분리수거를 올바르게 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저도 알아보면서 확실하게 알게 되어 많은 걸 공부한 것 같습니다.

평소에 저희가 편리하다고 사용하는 스티로폼이 이렇게 환경에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에 앞으로는 더 신경 써서 스티로폼과 그 외에 분리수거를 철저하게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두가 실천하진 않지만 이 글을 보신 여러분들이라도 한 사람씩 같이 실천해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